부산시-동명대, 동물관련학과 취업 역량 강화 협력

등록일 : 2025-08-18

상세정보

  • 신은영 기자  
  •  입력 2025.08.17 20:09


<사진 부산시>


부산시 낙동강관리본부는 14일 동명대학교와 ‘동물관련학과 청년취업 역량 강화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본부가 보유한 야생동물치료센터와 같은 다양한 인적·물적 기반 시설(인프라)을 활용하고, 동명대의 동물 관련학과 교육·실습·학점제 운영 경험을 결합해 청년들의 현장 실무 능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지자체 야생동물치료센터와 대학교 동물학과의 청년 인재 양성 및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협력으로는 최초의 사례로, 협약에는 ▲청년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지원 ▲전문 현장실습 기회 제공 ▲학점제 관리 및 교육과정 연계 등 내용이 담겼다.

센터는 대학 동물병원급의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 ▲수술용 특수영상장비(C-ARM) ▲디지털 엑스레이검출기(디텍터) 등 다양한 의료 장비를 갖추고 있다.

또한, 야생동물 질병 진단을 위한 실험, 연구동을 보유하고 있어, 부상원인 분석을 통한 치료율 제고, 질병 진단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이 가능하다.

최근 동물 관련 산업이 급부상하고 있으나 동물학과를 보유한 대학들의 취업 지원 기반 시설(인프라)은 부족한 실정으로, 본부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 청년들의 취업 경쟁력과 시의 환경정책 품질을 동시에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본부는 올해 상반기에도 동물관련학과 청년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해 야생동물치료센터를 개방해 ▲야생동물 기본검사 ▲외상처치 ▲구조 및 재활 ▲동물생태학 강의를 신라대학교 동물관련학과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김경희 시 낙동강관리본부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동명대학교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현장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청년들의 취업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생태계 보호에도 이바지할 것”이라며 “앞으로 더 많은 대학과 기관이 참여하는 네트워크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신은영 기자 / 빠른 뉴스 정직한 언론 ⓒ뉴스펫]

인천시 인하로 507번길 63 3층 304호
(우)21573 (주)초코노트
사이트 운영사 : ㈜ 코디웍스
TEL : 010-5433-8653 / FAX : 032-421-5386
E-mail : choconote@choco-note.com

©CHOCONOTE. all rights reserved.